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사용방법
    생활정보 2019. 10. 4. 16:56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란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과 여행, 체육 분야의 향유 지원으로 이런 대상에게 삶의 질 향상 및 계층 간 문화격차 해소를 위하여 만들어진 제도로 카드발급을 통해 사용시 혜택을 받을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저소득층 국민들이 형편이 안되어 문화생활에 어려움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문화적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카드로 생각하면 쉬울것 같습니다.

     

    카드발급 대상자

     

    ☞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차상위계층 : 자활,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장애인연금, 본인부담경감,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구 우선돌봄자상위), 교육 급여 수급자(학생) 나머지 가구원

     

    지원금액 (카드잔액)

     

    2019년 기준 금액 8만원

    1인1카드 이며 1인당 연간 8만원의 한도금액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세대 내에서 한개이상의 카드를 사용한다면 한 카드로 합산하여 이용이 가능 합니다.

     

     

    카드발급방법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을 할수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또한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신다면 신청서를 작성후에 발급받을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 검증을 받은뒤 정보등록후에 카드를 수령할수 있습니다. 온라인신청 또한 검증절차를 받은뒤에 수령은 농협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수령을 받을수 있습니다. 

     

    발급기간은 2월부터 11월까지 상시 신청하여 받을수 있으며 사용기간은 2019년 기준으로 12월 3일 까지 입니다. 12월 31일까지 사용된지 않은 금액은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다음 연도 이월,현금인출 불가능

     

     

    카드사용이 가능한 사용처 (가맹점)

     

    <온라인, 오프라인 사용가능한 가맹점 검색결과>

    공연, 영화, 전시 관람을 비롯해 국내 여행, 4대 프로스포츠 관람(축구,야구,농구,배구) 등 문화예술, 여행, 체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오프라인, 온라인 구분하여 사용처 가맹점을 지역과 조건별로 검색을 통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니 자신의 지역을 기준으로 꼭 확인을 해본뒤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스포츠, 영화관람, 도서구매 에서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도서의 경우 온라인으로 인터파크에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구입하기 수월합니다. 영화관람 또한 홈페이를 통해 예매가 가능하여 간단합니다. 지역적인 공연이나 문화등은 홈페이지를 검색을 통해 정확히 확인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액확인방법

    카드의 잔액조회는 홈페이지에서 이름 주민번호 카드번호를 통해 조회할수 있습니다. 은행카드처럼 ATM기를 통한 잔액확인은 불가능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정보를 입력후 확인하세요 카드의 잔액이 모두 소진되어 충전을 하고싶다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잔액충전방법

     

    문화누리카드로 결제시 할인헤택이 있기때문에 한도금액을 모두 사용한 후에도 충전하여 사용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충전방법은 농협 영업점을 방문하여 충전을 하는방법과 카드 전면 하단에 표시된 가상계좌로 입금하여 충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충전한도 : 카드1매당 1회 100원이상, 잔액포함 10만원까지 충전가능 연간 누적 이용금액 200만원 한도

     

    환불 가상계좌에 충전된 본인 충전금의 잔액은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은 신분증과 카드를 지참하여 농협 영업점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사용시주의사항

     

    문화누리카드의 사용기준이 애매하여 사용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문화누리카드로 식료품이나 식재료를 구입하는데 사용하면 안되지만 문화생활인 영화관에서 혹은 놀이공원에서 판매중인 식품이나 음료는 구매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관리적인 부분에서 문제점도 있습니다. 가맹점에대한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기때문에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맹점으로 확인하여 예약을 한뒤에 방문하였는데 오래전 가맹점 탈퇴를 하여 혜택을 못받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용상 문제점들이 아직 보안되지 않아 불편을 초래할수 있기때문에 사용기준과 가맹처 확인을 꼭 확인한 후에 사용하는것이 불편을 줄일수 있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

     

    현재 문화누리카드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앞으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수 있는 가맹점과 구매할수 있는 판매 품목을 많이 늘려야 할 것 입니다. 또한 가맹점에 대한 변경정보를 즉시 확인할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합니다. 변경되지 않은 정보로 사용자들이 사용하는데 문제되는 부분이 많은 사례를 통해 나오고 있으며 건의또한 많이 되고있음으로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 중 하나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