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손발이 붓는 이유 부종의 원인
    생활정보 2019. 12. 11. 15:15

    발은 우리 몸의 건강과 연관이 아주 많은 신체 부위입니다. 발을 제2의 심장이라고 말할정도로 중료하다고 볼수 있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신체부위 손이나 발에 이상증상이 생긴다면 건강에대한 적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무시하고 넘어갈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자고 일어났을때 손발이 붓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런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이 적지 않기 때문에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시작합니다.

     

    붓기의 시작이 반지가 답답할정도로 꽉 끼거나 신발이 불편할 정도로 꽉 끼는경우가 있는데요, 전날 무리를 했다거나 야식을 먹었거나 음식을 짜게 먹었거나 손발이 붓는 이유에는 일상 생활속에서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이런한 이유에도 불구하고 붓기가 지속된다면 부종의 원인을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가장 많은 원인들을 확인해보세요 

     

    손발이 붓는 원인

     

    오래 서있거나 무리한 운동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수 있는 원인 중 한가지 입니다.  우리는 오래 서있거나 많이 걷거나 운동을 심하게 하게되면 손발은 중력에의해 무리를 느껴 붓게 됩니다.

     

    심장 기능의 저하

    심장은 우리 몸 곳곳에 피를 보내는 역활을 합니다. 심장이 피를 곳곳에 보내는 힘이 약해질 경우 몸의 아랫쪽 부터 정맥의 혈압이 높아져 채액이 혈관 밖으로 나와 손발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 기능 저하

    간은 혈액을 만들어 순환하는 장기입니다. 간에 문제가 있을경우 제 엮활을 하지못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손발 다시가 붓게 됩니다.

     

     

    이코노믹클래스 증후군

    오래 서있거나 무리하게 걷거나 운동하는 이유의 반대로 장시간동안 움직이지 않고 있을경우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피가 덩어리지고 굳어 버려 혈관을 막아 붓고 통증이 생깁니다.

     

     

    신장 기능 저하

    신장에 문제가 있을경우 주로 자고 일어난 아침에 얼굴부터 손발이 붓는 증상이 있습니다. 

     

    호르몬

    여성의 경우 생리가 시작되는 경우에 호르몬이 분균형해집니다 이로인해서 손발이 붓고 몸 전체가 부을수 있습니다. 

     

    붓기를 뺄수있는 방법

    스트레칭과 안정

    따듯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반신욕으로 피로를 풀어주고 안정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발마사지

    자주 반복적으로 일반적인 마사지를 발이나 손에 해줍니다.  림프가 있는 부위를 마사지해주어 붓기를 빼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붓기를 빼는데 좋은음식

    붓게 만드는 식습관중 하나는 야식과 짠음식 입니다.

    붓기를 빼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율무

    율무는 피로회복과 붓기제거에 좋습니다. 간단하게 차로 마시거나 율무 다시마밥 등 요리로도 먹을수 있습니다.

     

    포도

    포도는 수분이 많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포도주스나 과일로 섭취를 하는것이 붓기에 좋습니다.

     

    냉이

    냉이는 손발이 붓고 몸이 부었을때 생리의 혈이 많을때 막힌 기운을 뚫어주어 붓기를 빼는데 도움을 주며, 냉이무침이나 냉이된장국 등 제철에 많은 종류의 음식으로 요리할수 있습니다.

     

    단호박

    단호박은 원기회복에 좋으며 몸이 냉하거나 붓기가 있는 사람에 좋습니다. 단호박 샐러드 부터 많은 요리에도 사용 되기때문에 쉽고 맛있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오이

    오이는 이뇨작용이 좋기때문에 소변으로 배출되어 몸의 붓기를 뺄수있도록 돕습니다.

     

    우엉

    간의 해독을 도와 피를 맑게 합니다. 이눌린 성분이 신장의 기능에 도움을 주며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