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생활정보 2019. 8. 14. 16:22

    운영을 하고있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검색에 얼마나 최적화가 되어있는지 체크할수 있으며, 나의 사이트 내용이 잘 수집되고있는지 결과에 어떻게 노출이 되는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여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번 웹마스터도구 등록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등록하면 되는지, 등록후 어떤 기대를 해볼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를 검색하여 해당페이지로 들어갈수가 있습니다. 지금 설명하려는 티스토리는 현재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고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한다고 해도 큰 기대를 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대로 노출이 된다면 큰 유입을 만들수 있을것 같아 등록은 미리 해두도록 했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게 되면 사이트를 등록해야 하는데요 기존에 등록이 안되어있다면 사이트 추가가 필요합니다.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를 눌러줍니다.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를 하게되면 사이트 소유확인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이것은 해당 주소의 사이트가 내 소유가 맞는지에 대해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확인 방식은 3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완료할수 있는 HTML 태그 를 선택합니다.

     

    HTML을 클릭하면 메타태그라는것이 있는데요, 이 메타태그를 나의 사이트에 등록해야 소유확인을 완료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기준으로 메타태크 소유확인 방법을 설명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메뉴중 스킨편집 이 있습니다. 스킨편집으로 들어갑니다.

     
     

    스킨편집에서 우측상단을 보면 HTML 편집 버튼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HTML 수정을 할수 있으며 이곳에 메타태그를 넣어줄것 입니다.

     
     

    기존 많은 메타태그들이 보이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복사해온 메타태그를 마지막 메타태그 밑에 붙여넣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로 돌아가서 확인을 누루면 이렇게 소유확인이 완료가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등록후 바로 상태를 체크할수는 없습니다. 정보를 수집하는데 일정시간이 걸리는데요, 상태를 확인후 최적화하기 위한 작업은 이후 포스팅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면 해당 페이지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거의 똑같이 등록이 가능하며 아주 간단합니다. 

     
     

    속성 유형별로 선택하여 등록할수 있는데요 티스토리블로그 기준으로 우측에 나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후 계속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했었던 소유확인을 해줍니다. 이번에도 HTML 태그로 확인을 하면 됩니다. HTML 태그를 눌러주면 접혀있던 페이지가 열립니다.

     
     

    이번에도 역시 메타태크가 나오는데요, 복사하여 티스토리 HTML 편집에 붙여넣어 주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확인할때에 붙여넣었던 바로 밑에 구글 웹마스토구 소유확인 메타태그를 붙여 넣었습니다.

     
     

    HTML 편집후에 구글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 확인을 눌러주면 인증을 확인합니다. 짧은시간안에 간단하게 인증이 완료됩니다.

     
     

    소유권 확인이 완료되었다고 확인을 할수 잇습니다. 이렇게 네이버와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과연 이 사이트 등록이 어떤결과를 줄지는 모르겠지만 기대를 해보고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안했던 현재도 구글검색유입이 아주 적게 들어오고 있는데요, 등록이후 조금이라도 유입이 늘어난다면 성공적이라 볼수 있겠네요, 구글은 등록이후 한달이상은 기다려야 반영이 된다고 하니 여유있게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